안녕하세요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한밭장애인자립생활센터입니다.

2021년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온라인 게임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장애인식개선 온라인게임

http://www.hbevent.co.kr/

문의: 042-486-2373


11월 19일까지 접수… “교육 표준화와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
보건복지부와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실효성 있는장애인식개선교육을 위해 오는 11월 19일까지 ‘인식개선교육기관’지정 신청서를 접수한다.

인식개선교육기관은 장애인식개선교육 운영계획의 충실성 및 실행가능성, 인력·교재 등의 전문성 및 적정성, 그밖에 인식개선교육기관의 기능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을 고려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다.

신청자격은 보건복지부에서 위촉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 1명 이상을 둔 인식개선교육 기관·법인·시설·단체 등으로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참여가능하다.

참여 가능 기관 등은 ▲장애인복지법 제58조에 따른 장애인복지시설로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사업을 수행하는 시설 ▲장애인복지법 제63조에 따른 장애인복지단체 ▲사회복지사업법제2조제3호에 따른 사회복지법인 ▲정관이나 규약 등에 인식개선교육의 실시를 사업 내용으로 하고 있는 법인·비영리민간단체 ▲그밖에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식개선교육의실시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기관·법인·시설·단체다.



보건복지부 또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에서 신청서 등 제출서류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한 후, 다음달 19일 18시까지 전자우편(able-edu7@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신청서는 서류심사와 영상심사 등을 거쳐 최종 인식개선교육기관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심사결과는 오는 12월 10일 발표한다.

선정된 인식개선교육기관은 의무교육 대상기관 모집에서부터 기관별 효율적인 장애인식개선교육 수행, 소속 강사의 강의 역량강화, 교육 실시 결과 모니터링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지난 2016년도부터 법정의무교육으로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식개선교육이 다수의 교육기관 난립으로 인해 교육의 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일부의 지적이 있다.”며 “역량 있는 인식개선교육기관 지정으로 교육의 표준화와 전문성을 확보해 전반적인 장애인식개선 교육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개발원은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제16조의4(인식개선교육 업무의 위탁)에 의거한 장애인식개선교육 업무위탁기관으로서 인식개선교육기관 지정 신청서의 접수·확인 및 지정 결과의 통지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는 다음달 30일까지 한국행동분석학회와의 공동 주관·주최로 ‘발달장애인 행동 지원을 위한 대체 용어 연구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문제행동’, ‘도전행동’ 등 발달장애인의 행동에 관한 기존의 부정적인 용어를 대체하고, 이로 인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기획됐다.

연구 신청 기간은 다음달 30일 도착 분까지로, 선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1편당 최대 100만 원의 연구비가 지원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행동분석학회 누리집(www.kab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는 지난 26일 장애인 고객들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수어 상담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LG전자 고객상담서비스 자회사인 하이텔레서비스는 최근 청각·언어장애 고객들이 손쉽게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수어상담센터를 오픈했다.

수어상담센터는 수어통역사 자격을 갖춘 전문 상담사가 청각·언어장애 고객과 수어로 상담하고 서비스엔지니어와 고객 간의 대화를 수어로 통역한다.

특히, LG전자 제품과 서비스 전문지식을 갖춘 수어상담사가 직접 응대하는 만큼, 고객은 보다 빠르고 편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고객이 수어 상담을 이용하려면 영상통화 기능이 있는 유·무선 전화를 이용해 전용번호(070-7947-7771)로 연락하면 된다. 무료 메신저 프로그램인 카카오톡이나 imo 앱에서 전용번호(010-8495-7512, 010-8496-7592)를 추가해 영상통화를 걸 수 있다.

앞으로 수어상담센터는 상담과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구매, 렌탈까지 수어상담서비스 운영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또한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농아인협회 등과 협업해 상담 전에 장애인 고객을 인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LG전자 CS경영센터장 유규문 전무는 “장애인 고객이 차별 없이 편리하고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이텔레서비스와 협업해 수어 상담서비스를 운영하게 됐다.”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LG만의 차별화된 서비스 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은 코레일유통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카페직종교육 자격취득반 개강식을 20일 진행했다.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위탁 운영하는 서울시립영등포장애인복지관은 코레일유통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카페직종교육 자격취득반 개강식을 20일 진행했다. 코레일유통은 발달장애인의 직업능력향상 및 전문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카페직종교육 자격취득반 진행비용의 후원을 실천하고 참여자들에게 응원을 보냈다.

코레일유통과 함께하는 기후위기 대응 카페직종교육 자격취득반은 발달장애인들의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2021년 12월까지 총 19회기 진행되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기가 늘어가는 홈카페 상황에 따라 핸드드립 교육도 진행한다. 또한 중간평가의 일환으로 핸드드립 교육을 받은 발달장애인 참여자들이 직접 코레일유통 임직원들과 함께 핸드드립 체험도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종평가회는 코레일유통 사내카페에서 시연 및 자격증 수료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장애인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전문적인 바리스타 교육 진행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함께같이해you커피학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코레일유통은 "기후위기 상황에서 영등포구 지역 내 발달장애인의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으로 일자리 창출의 기회가 확대되길 바라며 성공적인 교육진행을 응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유통은 2009년부터 영등포장애인복지관과 함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자립생활서비스

활동지원서비스

장애인 당사자의 지역사회 자립생활을 위한
권익옹호와 동료상담 및 자립생활훈련 서비스
장애인 당사자의 지역사회 자립생활을 위한
권익옹호와 동료상담 및 자립생활훈련 서비스
신체적 · 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
신체적 · 정신적 장애 등의 사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하기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 1936 다온프라자 603호
센터장 고황석  TEL.031-841-6121  FAX. 031-840-6122  E-MAIL. yj-happy@hanmail.net

COPYRIGHT 2020 양주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 . All rights Reserved